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45 - 15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전통 사상의 주류인 유가(儒家) 사상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을 고대, 근대 및 현대의 시대별로 사례 중심으로 분석했다. 연구 목적은 주류 사상의 영향 연구의 의미를 부각하고 배경은 우리에게 좋은 지침이 된다는 점이다. 연구 범위는 중국 고대부터 현대까지 기간이며 방법은 디자인과 사상, 디자인 창조이론 및 유가 사상과 디자인 관계 이론을 들었다.
고대 유가 디자인 사상과 이론은 인문(人文)과 정감(情感)을 승화하는 의미를 띠었으며 근대는 서양 디자인 영향으로 간결하고 서양 고전주의 영향을 받는다. 현대는 민족 형식과 소련식의 영향의 두 가지가 공존하고 소련식이 물러간 후 민족 형식이 주류를 이룬다. 이는 1960년대 이후 정치성의 영향을 받는다. 고대 실제는 곡부(曲阜), 원림(園林), 휘주(徽州), 낙양성(洛陽城)을 들었으며 근대는 삼산회관(三山會館), 남경 총통부, 조경당(肇慶堂), 석가대원(石家大院)을 들었다. 현대 실제는 소주박물관(蘇州博物館), 총정지안문숙사대루(總政地安門宿舍大樓), 중경시 인민대예당(重慶市人民大禮堂), 북경 현대 정부 청사, 이칠파공기념탑(二七罷工紀念塔)을 대표 형식으로 들었다.
결론으로 다음 세 가지를 든다. 첫째, 고대 유가 디자인은 인간미를 띤 인간 중심의 예(禮)를 실현하는 방편으로 주로 존재했다. 둘째, 근대와 현대 들어 서양 디자인 유입에 따라 서양 위주, 중국 부수적인 양식이 주류를 이룬다. 셋째, 현대까지 주로 서양디자인과 중국 디자인의 충돌과 절충, 조화의 모델이 우리에게 귀감이 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유가(儒家) 디자인 사상과 이론
3. 고대 유가 디자인 사상과 실제
4. 근대 유가 디자인 사상과 실제
5. 현대 유가 디자인 사상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