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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8 - 206 (9page)
DOI
10.35280/KOTPM.2022.25.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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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사상을 디자인 사상으로 한 중국 고대의 건축 디자인의 이론과 형상을 분석했다. 연구 목적과 배경은 주역과 중국 디자인, 그리고 우리가 시급히 연구할 과제라는 점이다. 연구 범위와 방법은 고대 전시기이고 방법은 주역과 디자인, 사상과 디자인, 그리고 고대 중국 디자인 사상이다.
주역 디자인의 첫 번째는 팔괘이다. 괘상을 기초로 한다. 두 번째는 음양오행이다. 건축 환경과 색채 등이다. 세 번째는 천인합일이다. 풍수 이론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지형, 수질, 토양, 방향과 기후 등이 고려할 요소이다. 팔괘 디자인 이론은 여덟 가지 자연 현상을 감옥과 전투에 응용된다. 형식은 샤먼 고랑서 별장, 복건성 석사와 광동성 팔괘촌을 들었다. 음양오행은 정원, 묘지, 고궁 등이 주요한 사례이다. 형식은 사합원, 상주 중의학대학과 영파의 두오미술관을 든다. 천인합일은 천하의 기운을 통한다는 의미가 디자인 사상이다. 형식은 황산 당월촌, 명효릉과 무당산 복진관을 든다.
다음 세 가지로 결론을 제시한다. 첫째, 주역 디자인은 그 사상이 팔괘, 음양오행 및 천인합일의 세 가지로 귀납하여 그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둘째, 고대 중국의 모든 건축은 개별, 집단 혹은 촌락 단위로 엄격히 디자인 사상으로 주역 사상을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주역은 우리의 소중한 유산으로 중국에서도 나름대로 발전하였다. 고대 중국 주역 디자인 연구에서 우리가 계시를 얻을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주역(周易) 디자인 사상과 이론
3. 팔괘(八卦) 디자인 사상과 실제
4. 음양오행(陰陽五行) 디자인 사상과 실제
5. 천인합일(天人合一) 주역 디자인 사상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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