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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33 - 2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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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문화와 지식, 정보화 시대로서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생산해내고 있다. 이에 따른 정보의 흡수력은 그 어느 시대보다 가속화 되고 있다. 이렇게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의 중요성이 과거의 그 어느 때보다도 부각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문자시대에서 이미지시대로 전이되는 것은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문자 중심에서 이미지 중심으로 바뀌었다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 이성 중심에서 감성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목적이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메시지를 통해 정서적인 유대감을 느끼고 공유하려는 것이 궁극적으로 도달하려는 목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은 사람들이 정보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정보를 재해석하고 조형적, 감성적으로 시각화된 이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개념의 시각언어로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제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은 시각 문화 표현의 공간으로 자리 잡은 무한 확장력을 가진 디지털 가상공간에서 즉각적이고 다차원적인 감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소통을 위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서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정보혁명시대에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의 다양한 디자인적 표현 방법을 분류하고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의 표현 적용 범위를 유형별로 분석해 봄으로써 인포그래픽스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역할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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