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Hun Lee (Seowon University) Jun-Mo Kang (Korea University) Jeong-Suk Yoon (Seow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7 - 37 (11page)
DOI
10.21184/jkeia.2022.7.16.5.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목표: 지금까지의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연구로는 지속 가능한 공공디자인, 가로환경 디자인, 유휴 학교시설 활용, 근대건축물 활용 등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구도심 활성화에 문화마케팅 전략을 적용한 연구는 많지가 않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갖는다. 첫째, 문화판촉, 문화정책 지원, 문화연출, 물리적 환경, 지역주민 참여가 구도심 활성화에 미치는 연구에 관한 연구를 할 것이다. 둘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할 것이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해 관련 기관에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통계 분석: 수집된 유효표본은 신뢰성 검증과 Cronbach’s Alpha계수로 확인하였으며,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의 내적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그다음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와 각 개념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정책지원, 문화연출은 지역주민 참여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주민 참여는 구도심 활성화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Consideration and Research Hypothesis
Ⅲ. Research Design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