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기 (전주교육대학교) 김용재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57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23 - 245 (23page)
DOI
10.35610/keosls.2022.07.57.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이정환 동시조의 특징과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첫째, 이정환 동시조의 특징이다.
자연을 소재로 한 동시조에서 시적화자의 자연에 대한 친밀감이 대화적 표현으로 표출된다. 대화적 표현에는 시적화자와 자연의 말건넴, 자연의 심리에 대한 추측 등이 있다. 서로를 아끼는 친밀한 모습이 드러난다. 생활을 소재로 한 동시조에서는 시적화자의 대상에 대한 친밀감이 장면적 표현으로 표출된다. 장면적 표현에서는 대화를 통한 장면과 행동•반응을 통한 장면이 있다. 서로 아끼는 친밀한 모습이 드러난다.
둘째, 이정환 동시조의 교육적 의미이다.
자연과 생활을 소재로 한 동시조에서 시적화자와 대상은 고민, 갈등, 고난이 없이 서로 아끼는 친밀한 모습만 확인된다. 학습자는 동시조에 나타난 서로 아끼는 친밀한 관계를 닮아 정서를 순화하게 된다. 자연을 소재로 한 동시조에 나타난 대화적 표현에서 시적화자는 대상을 주체로 대우하여 말을 건네고 속마음을 파악할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학습자가 시적화자를 따라가면 타인을 공감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인성이 함양된다. 생활을 소재로 한 동시조에 나타난 장면적 표현에서 시적화자는 대상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하며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학습자가 시적화자를 따라가면 다양한 타인들을 공감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인성이 함양된다. 동시조에 나타난 대화적 표현, 장면적 표현은 학습자로 하여금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이정환 동시조의 특징
Ⅲ. 이정환 동시조의 교육적 의미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