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해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81 - 589 (9page)
DOI
10.5762/KAIS.2022.23.8.5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부단위 간호교육에서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핵심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교육 효과를 검정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일개 간호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 36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플립러닝 기반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핵심간호술 프로그램 교육효과는 핵심간호술 수행난이도와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이 향상되었으며, 임상추론역량(t=-5.40, p =<.001), 학습몰입(t=-2.50, p =<.017) 및 학습자신감(t=-3.57, p =.001)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본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기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향후 학습자중심 교육과 다양한 형태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접목한 핵심간호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이 강화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05-001686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