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7권 제4호 (통권9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1 - 9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수련과정에서 상담자들의 교육분석 경험에 대한 변화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담수련과정에 있으며 상담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교육분석 경험이 10회 이상인 상담자 8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Strauss와 Corbin(1998/2003)이 시한 근거이론 접근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72개의 개념과 23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자들의 교육분석 경험에 대한 중심현상은 ‘혼란스럽고 힘겨움’으로 나타났다. 인과적 조건으로는 ‘억압하고 회피했던 문제의 자각’과 ‘분석가와의 관계가 불편함’이었으며, ‘개인적·전문적 변화의 필요성’이 맥락적 조건으로 작용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가의 위로와 지지’, ‘분석가의 전문성’이 중재적 조건으로 ‘저항하기’, ‘종교에 의지하기’, ‘교육분석 시간 외에 문제다루기’, ‘교육분석 시간중에 문제다루기’가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개인내적 변화, 타인관계의 변화, 상담전문가로서의 변화, 교육분석에 대한 관점의 확장’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과정분석을 포함하였으며, 선택코딩에 의한 핵심 범주는 ‘혼란스럽고 힘겨운 분석과정에서분석가와의 새로운 관계경험을 통해 힘겨움을 이겨내고 전문상담자로서 성장해 나감’으로 도출되었다. 중심현상과 관련된 과정 단계는 혼란의 단계, 저항단계, 재경험단계, 수용단계 등 4단계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상담자들의 교육분석 경험에 대한 변화과정의 논의와 후속연구에 대한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4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