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9권 제5호 (통권10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61 - 1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상담능력 향상과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한 상담기술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천성문 등(2017)의 상담 프로그램 연구모형에 따라 이론전문가와 현장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수정ㆍ보완하여 총 10회기로 구성된 최종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B시에 있는 유치원 교사 2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정하고 사전ㆍ사후ㆍ추후 시점에 따라 비교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상담자 발달수준척도,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척도, 그리고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상담자 발달 수준,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교사효능감에 대하여 상담기술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합의적 질적 분석에서도 상담기술 능력 중 초점두기 기술과 공감하기 기술 훈련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참여자 대부분이 상담에 대해 편안함이 느껴지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보고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에 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7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