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동탄국제고등학교) 김혜진 (인천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 - 53 (29page)
DOI
10.18338/kojmee.2022..76.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더욱 확대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방법이 도덕과 수업에서 어떻게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생 주도형 수업 설계 전략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블렌디드 러닝의 의미와 4가지 모델을 살펴보고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을 3가지 차원에서 제시해 보았다. 또한 블렌디드 러닝 설계시 고려해야 하는 일반적인 수업 설계 절차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생 주도형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 대해 TPCK 전략을 적용하여 ① 사전분석, ② 모델 유형 결정, ③ 설계 전략 수립, ④ 자료 개발, ⑤ 최종 평가의 5단계 절차로 제시하였다. 이 5단계에 맞추어 설계하고 진행된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수업 중 하나로 ‘오행기 공감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도덕과에서 학생 주도형 블렌디드 러닝 수업 운영시 고려해야 할 점을 3가지로 도출하였다. 앞으로 도덕과에서는 학생들이 활발한 상호작용 속에서 적극적으로 도덕과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실제적인 기술과 전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블렌디드 러닝의 의미와 수업 설계 방법
Ⅲ. 학생 주도형 블렌디드 러닝 수업의 실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