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회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0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1 - 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AI 등 다양한 교육기기가 등장하여 이를 활용하고, 더구나 디지털 원주민 세대 학생들은 이러한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하는데 익숙하기 때문에 교수가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교수법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교수들은 새로운 교수중심의 교수법을 개발하여 어느 정도 교육효과를 보기도 하였다. 그런 방법에는 교수주도 질문, 스토리텔링, 다양한 소품 활용, 버라이어티 쇼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도 대부분 교수가 주도하여 일방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교육은 학생주도 참여수업 방식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필자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기르고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수업, 학생주도 토론수업, 모둠별 협업 및 프로젝트수업, 신체운동수업 등을 들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의 수업의 한 예시로 학생주도 참여수업의 사례를 들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의 문제점
3. 새로운 교수중심수업의 효과와 한계
4. 21세기 교양교육과 학생주도 참여수업
5. 학생주도 참여수업의 사례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23-001729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