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3 - 107 (25page)
DOI
https://doi.org/10.35222/IHSU.2024.43.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수자의 인식을 비교하였다. 지방 중소형 A 대학교의 학생 270명, 교수자 64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에서 도출된 단어를 7개 범주(수업방법, 교수자, 정서동기부여, 학생 맞춤, 수업 관리, 학습성과, 교과목 특징)로 분류하여, 학생의 좋은 수업 정의와 교과목 추천이유, 전공계열별(캠퍼스별) 좋은 수업 인식 비교, 학생과 교수자의 인식 비교를 하였다. 학생의 좋은 수업 정의에서 도출된 단어는 수업방법, 학생 맞춤, 교수자 순으로 범주가 높았으며, 학생 전공계열간 비교에서 의료보건자연공학 계열은 학생 맞춤과 수업방법 범주에서 동수로 키워드 도출 빈도가 높았지만, 인문사회교육계열은 수업방법이 가장 높고, 다음 순위 범주는 교수자 태도로 학생의 전공계열특성에 따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었다. 학생의 좋은 수업 추천이유에서 학생 맞춤 범주가 가장 높은 1순위로 도출되어, 학생 개개인이 성취감을 경험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추천하여, 좋은 수업 정의보다 자신의 구체적 경험을 근거로 정의할 때 좋은 수업에 대한 암묵적 인식이 명확하였다. 교수자의 설문에서 좋은 수업 정의에서 도출된 단어는 수업방법, 학습성과 범주 순이었다. 교수자는 학생보다 학습성과를 중시하며, 교수자 태도, 수업 관리 등의 범주는 학생보다 도출 빈도가 낮았다. 연구결과는 학생의 전공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수업 운영, 학생 개별적 성취감을 주는 수업,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교수자의 소통 태도, 수업 관리(시간, 과제와 시험 안내 및 피드백, 출석, 평가 등)의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좋은 수업 운영을 위해 교수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교수법 프로그램 지원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