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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미 (경기도교육청)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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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참여형 수업’은 학생들이 교수-학습 활동에서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으로 관여하고 집중하는 수업을 말한다. 따라서‘학생 참여’는 교수법의 문제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수업안에 들어와서 학습에 마음을 쏟으려고 애쓰는 적극적인 심리가 있을 때 비로서 학생 참여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평가는 학생의 수업 참여를 더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의 수업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평가 방안으로 첫째, 수업과 평가의 일관성을 제안하였다.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제 수업과 평가를 일관성 있게 해야 학생의 인지적 참여를 높일 수 있으리라 본다. 둘째, 과정을 중시하는 성장 중심 평가를 제안하였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피드백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격려하는 방향이라면 학생의 행동적 참여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정의적 영역 평가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학생들이 역사 학습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태도 영역’관찰을 통해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의 주체를 학생 자기평가나 동료평가의 활용으로 더 활발하고 주도적으로 정서적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생 참여형 역사수업’과 이러한 수업을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평가’도 실제 교실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가 학생을 배움의 주체로 보고,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에 대한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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