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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미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101輯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313 - 35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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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떻게 하면 역사과목에서 학생의 삶과 연계한 수업이 가능할까?”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역사과목은 학생들의 현재 삶과 직접 연계시키기 어려운 과목이다. 그것은 역사과목이 현재가 아닌 과거 인간의 삶을 다루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와 가까운 근ㆍ현대사는 현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전근대사는 현재 문제해결과 미래를 대비하는 것과는 동떨어져 있다.
따라서 전근대사가 주요 내용인 중학교 〈역사②〉를 중심으로 학생의 삶과 연계한 역사수업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역사②〉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라 대다수 학교에서 2022년에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 적용되므로 의미가 있으리라 보았다.
‘학생의 삶과 연계’하는 역사수업 접근의 방법으로 첫째, 학습 내용에서 학생의 삶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어야 하고, 둘째, 사고 활동 측면에서 학생들의 ‘자기 생각 만들기’를 통해 역사가 학생의 삶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어야 하며, 셋째는, 정서적 공감으로 역사적 인물(사건)에 공감하고 연대하여 학생이 살아가는 방식을 다시 생각해보는 경험을 가지게 하자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학생의 삶과 연계한 학습의 의미와 역사수업
Ⅲ. 학생의 삶과 연계한 역사수업의 실제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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