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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우 (서울대학교) 이건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57권 제4호(통권 제21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11 - 42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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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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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지하철은 도시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지탱하는 도시 모빌리티의 핵심 수단이자 필수적인 도시 기반 시설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도시 지하철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이 요구되지만, 현실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사고나 자연재해, 또는 의도적인 테러 공격 등으로 시스템 붕괴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특히, 서울시 지하철 네트워크와 같이 규모가 크고 복잡한 시스템일수록 이러한 위험의 파급력은 더욱 크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서울시 지하철 시스템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취약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건넘선과 환승역 같이 지하철 운영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시설 구조를 고려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네트워크 취약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서울시 지하철 개별 역의 취약성은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고 이는 도시 내 통근 패턴이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건넘선 구간 단위 분석의 경우 우회 경로가 길고 이용객이 많은 구간일수록 네트워크 취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하철 시스템 붕괴에 따른 네트워크 취약성을 정량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지하철 네트워크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한 사전 평가 지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네트워크 확장에 따른 지하철 시스템의 취약성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프레임워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
3. 데이터 및 연구 방법
4. 서울시 지하철 네트워크 취약성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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