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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1 - 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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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수단으로서 지하철은 인적 유통이다. 인적 유통의 대상인 지하철 9호선은 개통 초기,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20여만 명 정도였다. 그러나 현재 하루 평균 약 40여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 흐름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철 9호선 관련 선행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지하철 9호선의 이용객 증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특히 지하철 9호선은 가장 최근에 개통한 지하철 노선이다. 따라서 지하철 9호선의 성공적인 서비스 품질은 타 지하철 노선의 서비스 품질 강화의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지하철 9호선의 각 서비스 품질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각 서비스 품질이 이용객의 신뢰 및 기업 이미지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지하철 9호선의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연계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지하철 9호선의 서비스 품질 중 유형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이용객의 신뢰 및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계성은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기업 이미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신뢰는 기업 이미지 및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 이미지는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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