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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판 (동국대학교) 이영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63 - 185 (23page)
DOI
10.21740/jas.2022.08.25.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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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자극-유기체-반응(S-O-R) 모형을 적용하여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및 인플루언서 특성(자극)이 매개변수(유기체)를 통해 재구매의도(반응)로 이어지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구체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특성은 상호작용성, 오락성, 정보성, 그리고 경제성으로 정의하였고, 인플루언서 특성은 신뢰성, 전문성, 그리고 매력성으로 정의하였다. 매개변수로는 플로우와 만족을, 종속변수로는 재구매의도를 설정하였다. 중국 시청자 41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특징인 정보성과 인플루언서 특성인 신뢰성을 제외한 모든 특성 변수들이 플로우와 만족을 통해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실무자들에게 어떤 플랫폼 특성과 인플루언서 특성에 집중하고 개선해야 시청자들의 플로우와 만족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재구매의도를 높이게 되는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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