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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47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1 - 7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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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상품공간(product space) 모형을 기반으로 수출상품별 경쟁력을 확인하고, 미래 성장산업 식별을 위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핵심역량과의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1992~2004년에 감소한 후 2004~2016년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나라의 핵심역량과 가장 부합하는 상품들인 순밀도 상위 상품들조차 가치상승여력이 대부분 0보다 작아 추후 성장잠재력이 높지는 않은 상품들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한 시사점을 보면, 우리 경제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으면서 복합성이 높은 상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이나 지식, 혹은 자원을 보유한 산업을 신성장산업의 대상으로 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상품고도화’ 수준 및 ‘상품 연계성’ 변화
3. 우리나라 경쟁우위 수출상품의 ‘순밀도’ 지수 변화
4. 신성장산업의 선정 기준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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