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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성소라 (KBA 한국비즈니스협회)
저널정보
한국산업비즈니스학회 한국산업비즈니스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산업비즈니스학회 2022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6 - 113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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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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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생활도 편리해진 반면 정신적인 빈곤과 혼란을 겪고 있는 양극적인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회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개인주의적 사고가 팽배해져 이기적 행동과 더불어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모습들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그 결과 정서적 불안정, 반사회적 행동, 부정적 성격 형성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주위의 환경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사회문제가 큰 영향을 미쳐 다양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갈등과 부적응은 청소년 범죄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성인으로 성장한 후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의 정서적 교육은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그들이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한 정서적 교육의 한 방법으로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음악, 미술, 체육과 같은 예체능 교육이 정서교육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중 음악교육은 인간의 정서 발달과 인격형성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법에 의하면 음악교육의 목적은 “명랑하고 화락(和樂)한 인간을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이해와 기능을 갖게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중학교 음악교육 과정의 목표에서는 “바람직한 음악의 체험을 통해음악성을 계발하고 풍부한 정서와 창조성을 길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게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손나리, 2009).
하지만 우리나라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으로 음악교육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입시만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점차 늘어가고 이러한 불안정한 심리상태와 정서에 음악교육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문을 통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시기의 음악교육이 청소년들의 정서함양과 청소년 범죄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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