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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언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4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61 - 373 (13page)
DOI
10.17548/ksaf.2022.09.30.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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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COVID-19의 사회적 상황에서 뮤지엄 플랫폼의 사회적 역량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발생 후,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SNS의 팔로워 및 상호 교류, 해시태그 사용이 비약적으로 증가한 점에 주목하고, 디지털 전략 사항이 사회적 연결로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살펴보며 뮤지엄의 사회적 역량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뮤지엄 SNS의 사회적 역량과 관련된 문헌을 정리했고 둘째, COVID-19 발생 전후,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사례의 특성에 대해,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며 정성적 연구를 진행했다. #MetSketch, #MetMoment의 경우, COVID-19 발생 전후, 관람객의 탐색 및 학습 경로는 달랐다. 이 시기에 시작된 #MetAnywhere와 같이,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어디서나 예술을 탐색하며 #MetSketch로써 전시 장소의 벽을 넘어서는 예술을 만들고, #MetMoment로써 예술의 순간을 다시 회상, 포착하며 사회적 연결을 형성하고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현시대 뮤지엄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소통에 대한 사명과 사회적 역할을 언급하며 뮤지엄의 사회적 역량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첫째, 영감, 감성 자극을 위한 전략적 메시지는 전시 방문과 일상의 경험으로 구분 및 연계되어 배치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해시태그 및 콘텐츠는 뮤지엄의 모든 플랫폼에서 다양한 링크방식으로 연계되어 접근성의 범위를 넓히는 기능을 하여야 한다. 셋째, 융복합 문화의 특성을 지닌 기술기반 뮤지엄 경영에 맞게 학문적 지식 및 기술의 응용으로써 새로운 관계 구축을 위한 역동적인 디지털 경험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뮤지엄 벽을 넘어서는 예술 경험의 순간을 만들고 확장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COVID-19 상황에서 뮤지엄의 대응 및 사회적 역량
Ⅲ. COVID-19 발생 전후 뮤지엄 SNS의 역량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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