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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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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국민대학교) 김연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21 - 429 (9page)
DOI
10.29056/jncist.2024.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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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뮤지엄샵(museum shop)은 아트상품을 통해 즐거움을 제공한다. 뮤지엄샵의 아트상품은 단순히 제품이 아닌 방문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뮤지엄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아트상품의 디자인 개발 강화 차원 관점으로 국한된 기존연구들과 달리 뮤지엄아이덴티티구축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아트상품의 기능을 아이덴티티 확립과 더불어 뮤지엄 방문객과의 새로운 관계형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외 뮤지엄의 아트상품을 조사하고 뮤지엄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와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트상품은 뮤지엄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상품으로 방문객에게 뮤지엄의 메시지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뮤지엄의 독창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강조하는 데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뮤지엄과 아트상품간의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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