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장은정 (순천향대학교) 양선희 이성주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5 - 52 (28page)
DOI
10.21183/kjcm.2022.09.21.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미디어 리터러시 요구도 조사를 위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사 215명을 대상으로 대응표본 t-test,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중심으로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있어서 ‘접근과 활용’, ‘소통과 참여’ 영역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영역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있어서 각 영역별 최우선 순위와 차순위를 산출한 결과, ‘접근과 활용’, ‘비판적 이해’, ‘소통과 참여’영역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구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필요도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해 각 영역별로 어떠한 내용들이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지 도출한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계획 수립에 있어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011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