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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규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9 - 19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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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대 사회의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의 하나인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요소가 사회 교과서 속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 사회 교과서의 미디어 관련 단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모든 학교급에서 미디어 이해에 해당하는 내용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미디어 비평, 미디어 콘텐츠 생산 등은 적게 나타났다. 둘째, 교과서 속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내용의 형태는 전반적으로 자료 형태에 비해 본문과 활동 형태가 많았다. 셋째,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단원 중 정치 분야에서는 정치 과정에서 언론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다루는 부분의 비중이 언론에 대한 비판과 감시 부분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성취기준에 대중매체(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적 평가나 비판적 수용 등과 같은 표현이 포함되어 있어서 미디어 비평이나 미디어 콘텐츠 생산이 비교적 많이 나타나는 편이었다. 넷째,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한 내용은 전반적으로 크게 강조되지 못하고 있었다. 새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 교과서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시민의 자질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과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차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새 교육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표현,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표현이 분명하게 반영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현대 사회의 미디어와 관련한 최신 경향을 적극 다루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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