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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재 (서울시립대)
저널정보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8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7 - 109 (23page)
DOI
10.23908/JSPS.2022.9.13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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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오프라인에서 자주 등장하는 페미니즘에 대한 공격은 페미니즘을 주관주의나 특권주의로 간주하는 경향을 갖는다. 이에 이 글에서 나는 페미니즘에 대한 적대시가 페미니즘 입장론에 대한 오해나 무지에서 비롯된 것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나는 이 글에서 1991년도에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에서 정식화된 샌드라 하딩(Sandra Harding)의 “지적으로 강력한 페미니스트 입장론”과 도나 해러웨이(Donna Haraway)의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에서 논의되는 “상황적 지식들”을 분석하는 가운데 이들의 입장을 “비판적 입장론”으로 수렴시키고자 한다. 페미니스트 비판적 입장론은 무위치나 상대적 위치에서 출발하는 인식론을 비판하는 가운데 여성의 삶이라는 체현된 위치에서 시작하는 인식론이 덜 왜곡된 지식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고 본다. 나아가 비판적 입장론은 대상뿐 아니라 대상을 다루는 주체에 대한 성찰성과 비판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전통과학보다 더 강한 객관성을 보장하고자 한다. 나아가 비판적 입장론은 주체에 대한 비판 능력을 담보하는 가운데 다양한 모순들을 가로질러 생각할 수 있는 교차적 사고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나는 비판적 입장론이 기계적 평등에 기반하는 추상적 민주주의를 권력의 차이에 민감한 깊이 있는 민주주의로 한 단계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누구를 위한 민주주의인가?
2. 무위치에서 위치성으로
3. 비판적 입장론: 약한 객관성에서 강한 객관성으로
4. 정체성의 정치에서 부분적 연대의 정치로
5. 비판적 입장론과 깊이 있는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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