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74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87 - 209 (23page)
DOI
10.33252/sih.2022.9.74.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토론 수업 수강생의 토론 역량 자기효능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토론 실습에 대한 자기평가(자기 그룹 평가)와 동료평가(동료의 지정 그룹 평가) 결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는 교양 필수 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의 토론 역량을 진단하는 것이기도 하고 토론 실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시각을 조사하여 토론 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 분석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를 위하여 ‘사고와 표현(발표와 토론)’ 수강생 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토론 역량 자기효능감은 조사 결과, 수업 수강 전에 비하여 수업수강 후에 크게 향상되었다. 향상도를 보면 표현역량의 향상이 가장 컸으며 그 다음은 사고역량, 형식이해역량의 순이다.
토론 실습에 대한 자기평가 분석 결과 자신의 팀을 상대팀보다 더 높게 평가하였다.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에서도 자기평가가 더 높았다. 토론 단계별 평균은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모두 그룹 전체〉기조발언〉마무리발언〉 자유토론의 순이었다. 토론 역량에 대해서도 자기평가가 동료평가보다 높았는데 그 순서는 형식이해역량〉표현역량〉사고역량으로 동일하다.
결과적으로 토론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토론 역량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자신의 팀이 상대팀보다 토론을 잘 하였다고 평가하였고, 자신이 속한 그룹이 다른 그룹보다 토론을 잘 하였으며 토론 역량도 우수하다고 평가하였다. 특기할 점은 토론 역량 가운데 사고역량은 자기효능감, 자기평가, 동료평가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토론 수업과 토론 역량
3. 연구 설계와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1-000124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