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환 (안동대학교) 이순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7 - 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남녀학생 두 학급을 대상으로 전광용의 ‘꺼삐딴 리’를 읽고 토론을 실시한 후 독서토론이 학생들의 작품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질문은 토론 전과 후에 주인공 ‘이인국’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반응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학생들의 생각이 달라졌다면 그 요인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토론 전 주인공 ‘이인국’에 대한 평가 반응은 부정 평가가 압도적이었으나 토론 후에는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입장을 바꾸진 않았지만 주인공에 대한 인식이 바뀐 학생들도 적지 않았다. 주인공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이유는 토론 과정에서 상대측의 설득과 논증 때문이었다.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서 인물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았던 점을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고 자기와 다른 상대편의 의견도 옳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학생들의 90.4%가 독서토론을 통해서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독서토론이 고등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