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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영 (한국공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1輯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19 - 347 (29page)
DOI
10.15565/jll.2022.6.9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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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괴물〉은 실체를 알 수 없는 미궁에 빠진 끔찍한 범죄 사건을 둘러싼 악한 인물들이 맺고 있는 권력구조를 통해 진실이 은폐되고 유기되는 우리 사회의 폭력성을 다루고 있는 드라마이다. 이 드라마는 미제로 남은 실종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범죄에 연루된 가해자 집단과 그들의 욕망이 만들어낸 악(惡)에 주목하고 있다.
〈괴물〉의 범죄 사건이나 범죄 주체는 사회적 약자라는 가면을 뒤집어 쓴 채, 가장 약한 대상에게 자신의 욕망을 분출시키는 사이코패스부터 공권력이나 경제력을 이용하여 불법적 행동을 감행하는 사회 주요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범위에 이른다. 한편 〈괴물〉에는가라앉은 진실을 들추고 사회적 권력 뒤에 숨은 악의 실체를 폭로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추적자가 등장하여 범인을 잡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그들은 범죄 세력에게 법의 원칙이 제대로 작동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향해 무섭게 돌진한다. 경제적 주체가 중심이 되는 사회에서 희박한 가능성에 매진하는 이들의 모습은 공고한 사회 체제를 흔드는 교란자와 같다.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주요 인물이 악의 실체를 증명하는 과정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은 같은 목적을 가진 소수의 공동체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드라마 〈괴물〉에서 권력을 가진 자가 저지른 범행, 그들의 추악하고 악한 실체를 드러내는 반전이 주는 충격 이외에도 은폐된 진실을 밝히는 과정에 의미를 두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드라마 〈괴물〉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은 한 사람의 집념이나 뛰어난 능력으로 진짜 범인을 잡는 것, 죄를 지은 자에게 공정한 처벌이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더 나아가 개인적 사연이나 사적 복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법과 제도의 문제에서 올바른 정의 실현에 대한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 드라마는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시체 없는 죽음과 실종된 진실 : 은폐와 폭로
3. 더 악하고 나쁜, 괴물성 드러내기 : 잔혹과 위장
4. 악의 실체 증명과 거대 권력 맞서기 : 위반과 교란
5.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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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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