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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주 (국립중앙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315號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 - 3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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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려시대 동자문 청자의 제작 양상과 시기, 문양의 시문 배경에 대한 요인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자문 청자는 당시 양질의 청자를 생산한 강진과 부안 가마터에서 출토되며, 궁궐터와 왕실 인물의 무덤과 같은 소비지 유적에서 발견되고 있어 지배 계층의 수요품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2세기 경 제작되기 시작하여 13세기에 가장 집중적으로 생산 및 소비되었고, 14세기 전반 이후로는 원의 영향에 의해 문화의 흐름이 대체되면서 시문 사례가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청자에 나타나는 동자문은 식물 넝쿨과 결합하여 하나의 문양 구성을 이루는 A유형과 그 외에 회화적 요소를 지닌 B유형으로 크게 분류되며, 전자의 경우 송·금대의 정요 자기, 후자의 경우 송대 회화와 조형적으로 유사성을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중국 지역에서 확산된 동자 이미지와 그것이 고려에 유입된 양상 및 문헌 기록을 바탕으로 영향 관계를 추정하였다. 동자문 청자의 제작은 주변국과의 활발한 교류와 이에 따른 문물의 유입 양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중세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이미지의 유입과 수용 과정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려시대 동자문 청자의 유형과 제작 시기
Ⅲ. 중국 동자 이미지의 고려 유입과 그 영향
Ⅳ. 맺음말
참고문헌
References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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