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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주은 이수진 (서울시립대학교) 김충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113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 - 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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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1생활권을 중심으로 개인형 이동장치의 주행특성을 주행 안전성과 이동성 측면에서 평가하고, 주행특성과 주행환경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형 이동장치의 주행 안전성과 이동성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일반자전거,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를 주행실험 장비로 선정하여 주행과정에서의 가속도와 속도를 측정하였다. 이어서, 주행환경이 주행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 클러스터 및 이상치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우선, 개인형 이동장치의 유형과 상관없이 주행 안전성과 주행 이동성의 상관관계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개인형 이동장치의 유형별로 주행환경이 주행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주행 안전성 측면에서 전동킥보드는 전기자전거에 비해 노면 환경에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주행 이동성 측면에서 도로 유형의 변수 외에 보행자 및 다른 개인형 이동장치와의 경합 등 상황적 요소 역시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Ⅲ. 분석의 틀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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