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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리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3號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43 - 167 (25page)
DOI
10.37561/sse.2022.09.61.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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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사회에서 시민이 갖추어야 하는 필수적인 역량으로 언급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시민미디어 리터러시”로 재개념화하고 구체화한 후, 척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는 시민적 의도성과 민주적 원칙에 관심을 가지고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우리 사회의 구성 원인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질적으로 더 고양된 형태의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할 수 있으며, 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과교육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역량이다. 또한,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을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로 개발하여, 시민교육의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연구들이 수업 모형을 제안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고등학생 661명을 대상으로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 척도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초로 개발된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 척도는 총 40개 문항으로 “접근 및 선택” 13개 문항, “분석 및 평가” 14개문항, “표현 및 소통” 1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접근 및 선택”에서 유해 미디어 배척(4개 문항)과 양질의 미디어 선택(5개 문항)의 2요인 구조, “분석 및 평가”에서 자료 및 정보 분석(3개 문항)과 의미 숙고(4개 문항)의 2요인 구조, “표현 및 소통”에서 자기 성찰(3개 문항), 사회적 책임(2개 문항), 공적 참여(6개 문항)의 3요인 구조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27개 설문 문항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인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적절하였으며, 집중타당도에서는 문항 수가 적은 사회적 책임(2개 문항) 요인에 있어서 개선이 요구되었지만 판별타당도는 적절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도출한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 척도는 향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와 다양한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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