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연 (경기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7호(통권 제14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1 - 42 (22page)
DOI
10.24992/KJHT.2022.10.31.0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에어비앤비는 대표적인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로 기업 가치는 380억 달러 이상이며 평균적으로 2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에어비앤비를 이용한다. 에어비앤비는 오픈홈, 재난구호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CSR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CSR은 조직구성원의 절차공정성 인식 및 직무만족, 고객지향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정체성 이론을 바탕으로 에어비앤비 호스트의 CSR(환경적 CSR, 경제적 CSR, 사회적 CSR)인식이 절차공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절차공정성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추가로 절차공정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202명의 중국 에어비앤비 호스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환경적 CSR을 제외한 경제적 CSR, 사회적 CSR이 절차공정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절차공정성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스트의 에어비앤비 CSR인식과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 있어 정적으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또한 고객지향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연구의 범위를 공유경제와 환대산업 분야로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시사점을 가지며 에어비앤비 CSR에 전략적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3-000157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