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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화 (대전대학교) 서영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00 - 109 (10page)
DOI
10.5762/KAIS.2022.23.1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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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지한 CSR활동의 지각된 가치(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사회적 연결감을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구매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미래지향적 시간관이 사회적 연결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CSR활동을 지각하고, 그 기업의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일반 소비자 29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PLS 구조방정식모형(PLS-SEM)을 사용하여 검증한 결과, 첫째,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는 사회적 연결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둘째, 미래지향적 시간관은 사회적 연결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사회적 연결감은 구매의도,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 CEO 및 관계자들은 CSR활동을 소비자와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고 기업과 친밀감을 증대시켜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이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3.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4. 연구의 분석 및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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