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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연화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서영욱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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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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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이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중요한 무형적 가치로 강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구매결정 단계에서 제품의 품질은 물론 기업의 명성, 브랜드 이미지, 가격 등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한다.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특히 차별성 감소로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의존해 제품을 선택했던 소비자들이 기업의 활동과 전략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 동기에 대한 귀인을 가치지향적 귀인, 전략적 귀인, 이해관계자 지향적 귀인으로 구분해서 각각 소비자 귀인이 소비자들의 사회적 책임활동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기능적 가치, 사회적 연결감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표본 수집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식하고 있고 기업의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소비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 누락된 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을 제거하고 최종 297부의 설문지를 SPSS 22.0과 PLS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진행하고 제안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지향적 귀인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치지향적 귀인은 사회적 연결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략적 귀인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략적 귀인은 사회적 연결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해관계자 지향적 귀인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이해관계자 지향적 귀인은 사회적 연결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기능적 가치는 사회적 연결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기능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사회적 연결감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제 기업의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로써 귀인의 구성요소를 다양하게 구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의 요인들이 심리적인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기능적 가치, 사회적 연결감 중심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귀인은 소비자의 선택 행동을 일으키고, 기업에 대해 사회적 연결감을 증대 시키며, 이런 결과로 소비자는 기업과 가까운 심리적 관계를 형성하고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CEO 및 관계자는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높이고 기업과 가깝게 지각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관여도, 사전지식, 개인적 성향 등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지는 요인들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주요 용어: 사회적 책임(CSR)활동, 소비자 귀인, 기능적 가치, 사회적 연결감, 구매의도

목차

Ⅰ. 서 론 01
1. 연구 배경 01
2. 연구 목적 03
3.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04
Ⅱ. 이론적 배경 05
1. 사회적 책임(CSR)활동 05
2. 소비자 귀인 11
3. 기능적 가치 15
4. 사회적 연결감 18
5. 구매의도 20
Ⅲ. 연구 설계 22
1. 선행연구의 연구모형 고찰 22
2. 연구 모형 32
3. 연구 가설 33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5
1) 소비자 귀인 45
2) 기능적 가치 46
3) 사회적 연결감 47
4) 구매의도 48
5.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Ⅳ. 실증 분석 51
1. 표본의 특성 51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3. 확인적 요인분석 54
4.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검증 57
1) 연구모형 검증 57
2) 연구가설 검증 59
Ⅴ. 결 론 63
1. 연구결과 요약 63
2. 연구의 시사점 6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 고 문 헌 69
영 문 초 록 87
설 문 지 89
감 사 의 글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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