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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화 (대전대학교) 서영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397 - 1,418 (22page)
DOI
10.18032/kaaba.2022.35.7.1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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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하여 소비자가 인지하는 귀인을 가치지향적 귀인, 전략적 귀인, 이해관계자 지향적 귀인으로 구분해서 이들 귀인들이 기능적 가치, 사회적 연결감을 통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표본을 수집 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지각하고 있고 그 기업의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소비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297부의 설문지를 PLS와 SPSS 22.0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고 제안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지향적 귀인은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연결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략적 귀인은 기능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적 연결감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해관계자 지향적 귀인은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연결감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능적 가치는 사회적 연결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연결감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귀인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택 행동을 유발하고, 기업에 대해 사회적 연결감을 증대시키며, 소비자는 기업과 심리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고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업 CEO 및 관계자들은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높이면서 소비자들이 기업을 가깝게 지각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의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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