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정인 (한국교원대학교) 이민정 (한국영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51 - 15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디지털을 활용한 교육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의 초점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진술하고, 수집된 진술문을 정리한 후 연구 참여자가 범주화 및 중요도 평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활용 교육 인식은 51개의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실시하여 ‘발달저하-발달촉진’,‘본질적 특성-수단적 특성’의 2개의 차원으로 나누었다. 또한 진술문은 군집분석을 통해 ‘해로운 것’, ‘우려스러운 것’, ‘유익한 교수매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즐거운 것‘, ’친숙한 것‘ 6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진술문의 중요도는 〈과몰입하게 될 수 있다〉, 〈올바른 방법을 알아야 한다〉,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등이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디지털 활용 교육과 관련된 교육내용구성에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0186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