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73 - 2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능주의, 해석주의, 그리고 비판적/갈등주의적 접근의 분류는 사회학이론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틀로서 본 연구는 이 세 가지 관점에 근거하여 유아교사의 일을 바라본다. 이를 위해 각각의 관점이 유아교사의 일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세 가지 이론적 틀에 근거하여 국내에서 이루어진 교사업무에 관한 연구들을 탐색한다. 유아교사의 일과 관련한 국내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유아교사의 일을 연구하기 위한 필요성을 도출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노동과정에 초점을 둔 갈등주의적 관점과 유아교사가 현실을 파악하고 자신의 업무에 의미를 부여하는 교육실천의 능동적 주체자로서 교사를 보는 해석학적 관점이 유아교사의 일에 대한 연구의 폭을 확대시켜 줄 것을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과 같은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이행과정에서 유아교사들이 지배담론에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타협의 방법과 협상의 전략을 사용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