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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람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50 - 383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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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주제: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들의 고용불안정성, 교사효능감, 교사-학생관계, 교사헌신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교사효능감과 교사-학생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연구 배경: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효율성 제고를 위해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의 지속적인 고용유지 필요성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선행연구는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운영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된 연구로 이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고용불안정성이 교사효능감, 교사-학생관계,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하였다.
• 연구방법: 서울, 경기 교육청으로부터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으로 지정 받은 민간 위탁기관에 소속 된 교사들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최종 260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및 AMO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결과: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들의 고용불안정성은 교사효능감과 교사-학생관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교사-학생관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들의 교사-학생관계는 교사헌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들의 고용불안정성은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 교사헌신에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고용불안정성은 교사효능감과 교사-학생관계를 이중매개하여 교사헌신에 유의한 간접영향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대안교육 민간 위탁기관 교사의 교사 헌신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고용과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여 고용불안정성을 줄이고, 교사효능감, 교사-학생관계를 향상시키는 방안이 필요함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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