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지 (고려대학교) 이선영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99 - 63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효능감이란 교사가 그들의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교사 개인의 신념을 가리킨다. 본 연구에서는 COVID-19 이후에 국외 한국어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면서 느낀 효능감을 파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들은 7명의 아시아, 미주, 유럽 지역의 한글학교 및 세종학당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를 섭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질문은 ‘교수 전략 효능감, 교실 운영 효능감, 학생 참여 효능감, 평가 효능감, 의사결정 참여 효능감, 사회 문화적 효능감’의 여섯 개의 범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국외 한국어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을 계획, 운영하는 데에 있어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재교육 연구 및 정책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