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순 (강원대학교) 원수진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9 - 74 (6page)
DOI
10.21097/ksw.2022.11.17.4.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생교육 및 지도방법을 개발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W시와 S에 위치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63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간호대학생의 교수-학생 상호작용, 셀프리더십이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은 (F=66.98,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설명력은 55.8%였다.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도(F=24.28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설명력은 31.4%였다. 본 연구의 결과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와 진로준비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지원을 통해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원활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 등의 다양한 적용이 필요하겠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