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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귀현 (경인여자대학교) 김민 (Human Resource Evaluation)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41 - 351 (11page)
DOI
10.5762/KAIS.2022.23.1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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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ICF 교육과 관련된 문헌검토를 통해 ICF교육이 건강과 장애분야에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WHO에서 개발한 ICF 이러닝툴과 관련된 문헌(ICF 커리큘럼 모델, KCF 책자) 비교를 통해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ICF 교육관련 연구들을 수집하고, 연구참여자, 교육/훈련 제공방법, 교육/훈련의 목적으로 구분하였으며, ICF 커리큘럼 모델과 ICF 책자를 기반으로 이러닝툴에 추가되어야 하는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건강과 장애분야에서 ICF 교육에 대한 관심이 2008년 이후부터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대상자들이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교육이 혼합되어 제공되며, 이론-실습교육이 함께 진행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ICF 커리큘럼 모델과 KCF 책자를 기반으로 이러닝툴을 비교한 결과 ICF 사용시 윤리적 지침, 올바른 자료수집을 위한 가이드라인, 문서화 및 코딩방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ICF교육에 대한 효과적인 발전 방안과 차후 연구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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