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36 - 752 (17page)
DOI
10.5392/JKCA.2022.22.11.7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팬데믹 이후 급격히 성장한 OTT 기반의 드라마, 영화 분야에서는 비대면 영상제출 방식으로 오디션의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에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적인 캐스팅 방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변화 경향을 파악하는 것은 이러한 오디션 방식에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그 전략 구축에 실마리가 된다. 기존에 제작사나 캐스팅 에이전시를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던 프로필은 캐스팅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전환되었고, 독백 형식의 자유연기 영상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 자신의 이미지와 캐릭터가 투영된 영상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해야만 한다. 구체적인 사례로 2020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진행되었던 비대면 방식의 여러 오디션 공고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배우가 지닌 ‘일상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 캐스팅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목소리 이미지’가 강조되는 현상, 사전에 리스트-업이 이루어져만 기회가 주어지는 구조, 그리고 캐스팅 선정 주체가 캐스팅 디렉터와 인물 조감독으로 다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배우는 캐릭터를 형상화하고 구축하는 능력을 넘어 영상 크리에이터로서의 역량을 갖추어야만 이러한 흐름에 대응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비대면 오디션 방식으로의 전환
Ⅲ. 실제 오디션 공고문 사례 분석
Ⅳ. 배우에서 영상 크리에이터로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