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7 - 42 (16page)
DOI
10.21184/jkeia.2018.6.12.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오디션 리얼리티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평가와 충성도를 분석하는데 있으며, 세 가지의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분석결과, 방송국 오디션프로그램 품질에 대한 시청자 평가에서 남녀 모두 ‘보통’이하로 평가하였고, 연령별로는 1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시청자 기대, 전반적 만족도 등 주로 10대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지만 나머지 연령층에서는 이보다 낮은 평가를 하였다. 또한 시청시간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지만 반대의 경우는 낮았고, 음악장르별 시청자들의 충성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오디션프로그램 품질의 시청자 충성도에 대한 영향력 검정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기여, 시청자 지각 순으로 전반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주변추천 및 향후 지속적 TV시청의 경우에도 시청자 지각, 시청자 기대, 엔터테인먼트산업 기여 순으로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비록 시청자들의 충성도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향후 좋은 프로그램으로 포맷이 된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