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해라 (한신대학교) 조소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9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5 - 70 (26page)
DOI
10.18658/humancon.2018.06.49.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음악을 방송의 소재로 삼아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TV는 반복되는 포맷으로 인한 시청자들의 피로감과 스마트폰을 비롯한 휴대용 기기들의 등장으로 인해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기 시작했다. 음악 소재 예능은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었고 시청률 하락을 거듭했다. 그러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2〉는 큰 성공을 거두며 이 흐름을 바꾸어 놓았다.
본고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성공에는 기존 프로그램들과는 다른 특징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그 차이점을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과 시청자들의 참여에서 찾았다. 이러한 특징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가 가진 특성과도 부합된다고 판단하여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관점에서 〈프로듀스 101〉을 분석하고자 한다. 두 차례 진행된 방송 중에서 좀 더 진화된 형태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프로듀스 101 시즌2〉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미디어와 네트워크의 결합이 생산과 소비, 제작자와 수용자의 경계를 어떻게 넘나들며 진화하고 있는지 그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다만 제작진들의 치밀한 기획과 전략에 의한 미디어 전이와 수용자 참여 유도라기보다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적인 특징이 드러난 경우이므로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논문을 계기로 그동안 주로 국외사례를 중심으로 행해졌던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에서도 다양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기획의 가능성을 짚어보면서 후속 연구의 견인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III. 프로듀스 101 시즌2의 기획과 성과
IV.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관점에서 본 〈프로듀스101 시즌2〉 분석
V.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1-003146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