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99 - 311 (13page)
DOI
10.18658/humancon.2016.12.43.29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어벤져스에서 오즈의 마법사까지』 는 여러 연구자들이 트랜스미디어를 설명하기 위해 실제 콘텐츠를 대상으로 그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한 책이다. 지금까지 트랜스미디어 연구가 맞닥뜨린 의문들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마블 콘텐츠처럼 거대 자본을 들인 북미 콘텐츠들만 대상으로 삼는 마케팅 이론이 아니냐는 대상에 대한 비판적 의문이다. 그리고 두번째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들이 능동적인 행위를 한다는 본질적 개념에 대한 비판적 의문이다. 이는 트랜스미디어의 개념이나 연구가 동시대의 현상과 함께 진행되어왔기 때문에 생겨난 의문들이라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책에서 어떻게 이 문제들에 답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더불어 이 의문들의 답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트랜스미디어 연구가 현시대에 맞게 독자와 저자의 관계를 새로이 해석하고 패러다임을 바꾸어 이용자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바라보는 살아있는 연구임을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트랜스미디어 연구의 내용
III. 트랜스미디어 연구의 현안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2033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