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달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10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55 - 3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급변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예술가들이 자신의 예술분야 한계를 시대의 흐름에 맞게 융합예술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융합 적용이 가능한 트랜스미디어 융합문화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예술전공자는 어느 순간 예술 전공에 대한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자신의 활동 및 표현의 한계점에 도달하였을 때, 융합문화 리터러시 연구를 통해 새로운 예술콘텐츠로 확장하고, 나아가 융합예술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한 트랜스미디어 융합문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 속에 전개되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이를 선도해 나갈 융합예술 인재들이 트랜스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해석, 적용 가능한 창작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함양하기 위하여 재교육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가능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트랜스미디어 융합문화를 이해하고, 기술적용이 가능한 융합예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이 시점에서 예술가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융합문화 생태계의 고민과, 재교육 등을 통해 시도 가능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관련 주제를 적용한 수업 내의 팀 융합 프로젝트를 통해 트랜스미디어 융합문화 리터러시의 성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활용사례를 통해 가능성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예술분야의 생태계가 앞으로 무엇이 중심이 될지 모르지만, 미래를 선점하고 선도할 수 있는 융합예술 인재의 창조과정이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수업 내 유사 교과목을 활용하여 트랜스미디어 융합문화 리터러시에 맞게 재구성하고 적용하면서, 수업 적용사례를 통해 종합적인 의미를 도출하고 융합예술 전문가 양성 가능성 등을 점검해보면서 새로운 관점을 고찰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