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75 - 30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문화융합시대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호응하는 교육의 방향을 탐구하기 위한 글이다. 특히 융합 교육의 가치와 효용을 논하고, 융합 교육을 향한 준비와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글이다. 문화융합은 제4차산업혁명 시대가 요청하는 개념이다. AI,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 혁명이 이룩한 융합의 패러다임이 사회와 문화에 영향을 주고, 교육에도 큰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이 논문은 문화융합을 생성하게 하는 요소로, 가치의 소통, 지식․기술의 소통, 언어 의미의 소통, 예술의 소통, 미디어의 소통 등을 들었다. 이들이 문화융합에 어떻게 작용하고, 문화융합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았다. 또 개인이 일상의 문화적 경험에서 문화융합의 프로세스를 경험하는 심리적 과정을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경험을 향한 자기 주도성과 그 경험을 종합하여 쓰려는 의욕이 문화융합에 다가가게 함을 발견하였다.
문화융합 시대에 교육이 나아갈 방향으로는 두 가지를 강조하였다. 하나는 언어가 지닌 융합의 힘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문화융합의 생태와 학습자의 학습 생태가 호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국어교육이 문화융합 시대에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겪는 언어 경험의 총체를 문화 경험과 연결되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체험이 가지는 융합의 기제를 잘 살려서 국어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화융합의 개념
Ⅱ. 문화융합의 생성에 대한 교육적 인식
Ⅲ. 문화융합의 심리적 프로세스
Ⅳ. 문화융합시대 교육의 방향
Ⅴ. 맺음말 : 문화융합과 국어교육의 역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3-000407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