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자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09 - 1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양 교육에서 ‘융합 교육’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고, ‘융합적 사고’, ‘융합 글쓰기’에 대한 연구도 상당한 정도로 축적되어 있다.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 학제 간 융합의 필요성은 충분히 강조되었으나,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점이 없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교양 글쓰기 수업 모형의 개발을 목표로 하여 수업 모형을 구성하고 수업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수업 모형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융합적 논제를 구성하였다. 학습자들의 사고 확장을 위한 생각 열기, 조별 토의·토론 등을 진행한 후 토론지를 제출하게 한 다음, 글쓰기를 진행하게 하였다. 수업 모형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간략한 설문조사를 배치하여 수업 모형의 효과에 대한 학습자들의 평가를 수합하여 제시하였다. 이후 수업 모형에 대한 개선 방안을 통해 배경 지식을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 모형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수업 모형 구성
3. 수업 결과 분석
4. 개선 방안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860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