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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27 - 248 (22page)
DOI
10.18658/humancon.2024.06.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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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드는 제품과 서비스 그 자체일 뿐만 아니라 이를 상징하는 총체이며, 제품과 콘텐츠를 제작, 관리, 상업화하는 자본의 원천이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선택하고, 구매하고, 경험하며, 주관화시키고, 이를 공유, 배포, 재구성, 재창조하는 과정까지를 브랜드와 소비자의 접점이라고 한다면 브랜드는 그 이상의 것을 기획하고 예상해야 한다. 브랜드는 이제 향유자에게 경험의 집합이며 세계관이며 스토리월드이기 때문이다.
브릭을 만드는 제조사이며 재미와 환상, 경험을 판매하는 엔터테인먼트 멀티미디어 기업인 <레고>에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는 중요한 사안이다. 브랜드, 미디어, 향유자, 텍스트가 스토리월드 구축에 참여하며, 브랜드는 미디어의 활용, 사용자의 참여, 텍스트의 변용을 이끌어내는 주체로 기능한다. 이 연구는 <레고>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에서 브랜드의 구체적인 행위를 살펴보고, 이것이 어떻게 스토리월드를 구축, 변화, 확장시키고 있는지 그 양상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레고>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가 구현되는 과정에 다양한 전략으로 참여하고 있다. 1)개방적이고 효과적인 기획 제작 단계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독려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다. 그리고 2)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저변과 경험을 확장한다. 또한 3)트랜스미디어 브랜딩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에서 차별화된 메시지를 일관되게 노출하며 스토리월드 구축과 변화에 일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트랜스미디어와〈레고〉
Ⅱ.〈레고〉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전략
Ⅲ. 브랜드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관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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