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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esoon Hong (Sogang University)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30輯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17 - 1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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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젠킨스가 정의하는 트랜스미디어 서사 (스토리텔링)는 여러 개의 미디어 형식에 걸쳐 펼쳐지는 하나의 통일된 서사를 의미한다. 즉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미디어의 사용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현재 트랜스내셔날과 마찬가지로 트랜스미디어라는 개념도 기업의 마케팅 등을 위한 용어로서 주로 사용되며 이러한 현실은 고도의 상업주의가 발달한 전세계적 현실을 반영한다고도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트랜스미디어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더불어 미디어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한 고민으로도 사용한다. 즉, 미디어와 건축, 미디어와 신체의 관계를 논하며 트랜스미디어적 경험을 탐구한다. 특히 트랜스미디어적 경험에서 흔히 기대하는 (사회정치적) 역동성이 실제 중국의 트랜스미디어 경험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2010년에서 2015년까지의 대표적 트랜스미디어 경험을 연구하며 살핀다. 2010년 선풍적 인기를 얻었던 <인터넷 중독 전쟁>이라는 마시니마와 상해 엑스포 중국관, 사우디아라비아관의 스크린 경험, 상해 푸동의 시티 타워 스크린을 와이탄에서 보는 경험 등을 살피며 미디어와 신체, 건축 등의 관계를 토론한다. 이 논문은 트랜스미디어 공간, 경험, 역동성이 선험적으로 해방적, 대안적 문화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역사적 순간의 사회정치적 역학 관계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현재 중국 등의 트랜스미디어 공간은 상업주의, 소비주의에 크게 지배당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War of Internet Addiction : The Post-80s generation’s Transmedia Storytelling
3. Mobile Spectators in Indoor ScreenSpaces : The China Pavilion and the Saudi Arabia Pavilion at the Shanghai Expo
4. Immersion in the Bund’s Light-scape
5. Conclusion
Bibliography
국문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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