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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5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39 - 452 (14page)
DOI
10.17548/ksaf.2022.12.3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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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흥미 유발, 행동 변화와 몰입이 필요한 업무환경, 라이프 스타일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관심과 활용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흥미(interest), 교육적 경험(educational Experience) 측면에서 교육 효과가 언급된 후 교육 관련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대다수의 연구가 효과, 개발 방법론, 단순한 보상체계를 적용한 콘텐츠 개발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교육학과 정디자인 관점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집중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콘텐츠 전문 디자이너 양성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론으로써, 교육 콘텐츠에 게임 요소를 적용하기에 적합한 정보 조직화 방법에 대해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육학, 정보디자인, 게임 디자인학에 대한 문헌 연구와, 4개 게임 장르에서 44개 게임 분석을 통한 퀘스트 유형 도출, 정보 조직화 모델 제안과 전문 디자이너 양성 교육에 적용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메카닉스와 핵심 요소로 퀘스트을 제안하였다. 둘째, 퀘스트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일곱 가지 퀘스트 유형(공격, 방어, 이동, 제작, 육성, 수집, 문제해결 퀘스트)을 제시하였다. 셋째, 정보 조직화 모델을 제안하고 디자이너 양성 교육에 적용하였다. 제안한 모델을 디자인 교육에 적용해 두 가지 교육적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교육 콘텐츠 디자이너가 교과서의 목차에서 탈피한 새로운 정보 조직화를 시도했다. 둘째, 개괄식 정보 제공이 아닌 사례 중심으로 단계별로 정보를 제시하는 교육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었다. 향후 퀘스트 유형을 구체화하고 교수 설계관점에서 교육 내용의 유형과 퀘스트 유형과의 관계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게이피케이션 교육 컨텐츠에서 정보
Ⅲ. 게이미피케이션에서 퀘스트
Ⅳ.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콘텐츠를 위한 정보 조직화 모델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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