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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성신여자대학교) 양수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08 - 420 (13page)
DOI
10.5392/JKCA.2022.22.1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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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류 시장에서 선택다양성, 비교용이성, 신뢰성, 가격, 안전성 등의 소비자지향성 변인들이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법 제도의 소비자지향성에 대한 평가의 수준에 따라, 소비자지향성 변인들이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소비자지향성 변인을 조사한 한국소비자원의 2021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자료 중에 의류 시장에 대한 데이터를 추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모델은 SPSS v.26.0과 PROCESS MACRO v.4.1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의류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변인 중 신뢰성, 가격, 선택다양성, 그리고 안전성은 구매 후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교용이성은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의류 시장에서 법 제도의 소비자지향성 조절효과 분석결과 비교용이성을 포함한 모든 변인들이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법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소비자일수록 구매 후 만족도에 주는 영향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토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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